길 을 찾 아 서

[삶과 종교] 함께 걷는 여정, 시노달리타스

dariaofs 2022. 8. 30. 00:14

코로나 국면에서 천주교가 중앙집권적 시스템을 갖추었기에 예방과 방역에 있어 체계적으로 대응했다는 평가가 많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중앙집권체제를 갖춘 천주교에 대해 환멸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과거 성직자들의 주도하에 교회를 보호하고 교회 조직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흐름은 고착된 배타적 성직자 중심주의를 양산하게 됐다.

 

5년마다 새로 부임하는 신부님의 스타일에 따라 기존 성당 공동체의 관행이 무시되기도 했다. 급기야 신부님과 맞지 않으면 성당을 떠나거나 등지는 신자들도 많았다.

 

큰 고민이다. 성직자 중심주의로 인해 성당 구성원들 간에도 ‘위계적이며 일방적이고 수직적인 소통’이 익숙하다. 신부님에게 질문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무례한 처사라 여긴다.

 

수평적이고 쌍방향적인 대화와 문화를 요구하는 현대사회의 흐름과 역행하고 있다는 위기감 때문인지 몰라도 프란치스코 교황은 거듭 교회 쇄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바로 교황에서부터 평신도들에 이르기까지 신 앞에 모두 동등한 존재들이며 교회는 그저 신앙을 위해 모두가 함께 걸어가는 여정, 바로 교황은 시노달리타스(synodalitas)의 실현을 강조한다.

 

이는 교회의 봉사자인 성직자가 신자들보다 높을 수 없고, 오히려 그들을 섬기고, 그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래서 상호 경청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고, 신자든 비신자든 모두 함께 걸어가는 개방된 여정을 희망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교황은 최근 ‘복음을 선포해라(praedicate evangelium)’라는 교황령을 발표하며 ‘교황청 구조 개혁’에 박차를 가한다.

 

물론 개혁이란 많은 시련과 고통이 따르는 법이다. 교황은 재임한 때부터 많은 찬사와 지지를 받았지만, 반대로 변화를 거부하는 세력들의 반대에 부딪혀 왔다.

 

한국천주교회 역시 교황의 개혁 의지와 다르게 눈에 띄는 변화를 찾아보기 어렵고, 커다란 논란도 야기되지 않고 있지만 교황의 개혁 의지는 계속되고 있고, 조금씩 신자들의 입에서 ‘시노드’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분명 교회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세상을 위해 그리고 신앙을 위해 교회가 해야 할 본분일 것이다.

 

 

                                                       김의태 수원가톨릭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