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톨 릭 사 진

OFM 성거 프란치스코의 집

dariaofs 2015. 10. 19. 20:50

 

 

성거산은 천안 시가지 동북쪽에 자리 잡은 높이 579m의 산이다.

 

고려 태조 왕건(王建)이 삼국 통일을 이루려 분주 할 때

직산면 수헐원에서 머무는 동안 동쪽 산을 바라보니

영롱한 오색구름이 내려 앉음을 보고 신령(神靈)이 사는 산이라 하여

거룩할 성(聖)자와 거할 거(居)자를 써서 성거산이라는 명칭을 지어 주었고

친히 이곳에 와서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도 이곳에 와서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과거 왕건이 보았던 영롱한 오색구름은 聖靈께서 머무셨던 모습으로 추정된다.

당시 천주교가 전파되었었다면 왕건은 대성전을 건립하고 미사를 봉헌했을 것이다.

 

 

오랜 세월 후 작은형제회(프란치스꼬수도회)에서는 거룩함을 이루려는 이들을 위한

피정의 집을 짓고 ‘성거 프란치스꼬의 집’이라 부르기로 하였다.

 

 

 

 


피정 避靜 retreat  -[가톨릭대사전]-


  피정(避靜)이라는 단어는 중국고전사기의 표현 피세정념(避世靜念)에서 유래한다. 세상의 일상적 일을 피해가서, 조용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기도와 자기 성찰기도 등 종교적 수련을 통하여 자신들의 영신생활에 필요한 결정이나 새로운 쇄신을 하고자 한다. 장소로는 성당이나 수도원, 피정의 집 등이 이용된다. 피정은 원래 그리스도교보다 더 오래 전부터 있었으나 예수 그리스도가 광야에서 40일간 단식하며 기도했던 일(마태 4:1-2)을 예수의 제자들이 본뜨게 됨으로써 그리스도교 안에서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피정이 공식적으로 소개된 것은 반(反)종교 개혁시대였는데, 성 이냐시오 로욜라(St. Ignatius of Loyola)는 그의 저서 ≪영신 수련≫(Exercitia spiritualia)에서 실제적인 피정의 방법을 발전시켰다. 이 책은 1548년 교황 바오로(Paulus) 3세에 의해 인가되었으며, 교황 비오(Pius) 11세(재위 : 1922-1939)는 그를 피정의 주보 성인으로 선포하였다. 또한 성 프란치스코 살레지오(St. Franciscus Salesius, 1567-1622)와 성 빈첸시오 드 바오로(St. Vincentius de Paulus, 1580?-1660)는 피정의 강력한 옹호자가 되었다. 17세기에는 피정을 원하는 사람들이 얼마동안 머무르며 지도자의 지도를 받을 수 있는 ‘피정의 집’이 생겨나게 되었다.


   또한 로마 가톨릭에서는 19세기초부터 성직자들을 위한 연례피정이 실시되어 현재 교회법상으로 성직자들은 3년에 한 차례씩, 수도자들은 최소한 1년에 한차례씩 피정에 참가하게 되어있다. 피정은 단체피정과 개인피정으로, 성직자 · 수도자 · 평신도 피정으로 나누어지며, 평신도의 피정은 참가자의 나이와 성별, 직업에 따라 세분되기도 한다. 피정의 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침묵에 따르는 고독 속에서 기도와 묵상, 사제 등 피정지도자의 강의 등으로 이루어지나 현대에 와서는 새로운 혁신이 일어나 ‘만남’(encounter)과 ‘대화’(dialogue) 등의 방법이 도입되었다. 또한 피정은 가톨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그 예로 영국 국교회는 1856년, ‘옥스퍼드운동’으로 인하여 피정을 공식적으로 채택한 바 있다.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 천흥4길189-84 (041-622-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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