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성월은 동방교회에서 먼저 지내기 시작했다.
이집트 중심의 곱틱 전례는 11세기부터
예수의 탄생과 예수를 낳은 마리아를 찬미하기 위해
12월 10일부터 1월 8일까지를 성모성월로 지냈다.
이 기간 중 신자들은 성탄을 준비하기 위해 단식을 하고
마리아와 관련된 내용의 기도를 한 달간 매일 저녁에 바쳤다.
비잔틴 전례는 13세기부터 8월을 성모성월로 정해
8월 15일 '성모안식 대축일(오늘날의 성모승천대축일)' 전 15일간 단식하고
이후 15일은 축제의 연속으로 기쁨을 표현했다(한국가톨릭대사전 제7권 참조).
서방교회는 일반 민중들의 봄 축제나 5월 축제가
서서히 그리스도교화 함에 따라 13세기말부터 5월을 성모성월로 봉헌하는 관습이 생겼다.
5월과 마리아를 처음으로 연결시킨 사람은
카스틸랴의 왕 알폰소 10세(1221-1284)로
그는 5월이 주는 자연의 풍성함을 노래하며
영적으로 풍요함을 가져다 주는 마리아에게 기도할 것을 권고했다.
로마에서는 필립보 네리(1515-1595) 성인이
젊은이에게 꽃다발을 바치거나 찬미의 노래를 부르고,
선행으로 마리아를 공경하도록 함으로써 미약하나마 성모성월을 지내기 시작했다.
5월이 성모성월로 구체화된 것은 17세기말부터다.
피렌체 부근 도미니꼬회 수련원에 1677년 성모 마리아를 공경하는 한 단체가 생겨
이 지역의 5월 1일 마리아 축제를 지내다가 1701년부터는 5월 한달 동안 매일 축제를 열었다.
성모성월 신심행사는 그 뒤 프랑스와 스페인, 벨기에, 스위스, 독일 등지로 퍼졌으며
1758년과 1785년 '성모성월' 책자들이 출판되면서 이를 정착시키는데 영향을 주었다.
특히 교황 비오 9세가
1854년 12월 8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원죄없으신 잉태' 교리를 반포한 후
마리아 공경은 절정에 달해 성모성월 행사가 장엄하고 공적으로 거행됐다.
역대 교황들도 성모성월 신심을 잘 지켜가도록 권장했다.
교황 비오 12세(1939-1958)는 교서를 통해
"성모성월 신심이 엄격한 의미에서는 전례에 속하지 않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전례적 예배 행위로 간주할 만한 신심" 이라고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교황 바오로 6세도 1965년 발표한 '성모성월에 관한 교서'에서
"성모성월은 세계 도처의 신자들이 하늘의 여왕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달"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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