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시기 (1. 역사)
오랜 기다림 끝에 이제 예수님의 성탄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대림시기가 구제주의 탄생을 준비하는 기간이라면 성탄시기는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인류를 구원하시려고
사람이 되시어 이 세상에 오심을 기념하는 시기로서, 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부터 주님 공현 대축일 주간 또는 주님 세례축일까지이다.
그리스도 탄생으로 온 인류의 구원이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이 시기에 사제는, 어둠을 물리치고 새 생명과 새로운 광명이 떠오름을 찬미하며, 기쁨과 결백을 상징하는 백색 제의를 입는다.
성탄 시기는 4세기 중반부터 보편적으로 지내게 되는데,
대림시기가 사순시기 관습을 본받아 생긴 것처럼 성탄시기 역시 부활시기를 모방한 기간으로서, 특별한 역사적 배경을 지니고 있지 않다.
이 시기는 예수 성탄과 주님 공현의 역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예수 성탄 대축일'은 예수님께서 2천년 전 베들레헴의 마구간에서 태어나신 사건을 기념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다.
예수님의 탄생일에 대해서는 복음서도 아무런 자료를 제공하지 않으며, 초세기의 문헌에서도 일체 언급이 없다.
12월 25일을 예수 성탄 축일로 지낸 사실을 처음으로 언급한 자료는 354년에 로마에서 기록된 연대기이다.
이 책은 12월 25일을 로마 제국의 축일인 무적의 태양신 탄일(Nativitas Solisinvicti)이라 부르고
335-337년에 로마에서 예수 성탄 축일을 지냈음을 암시하고 있다.
무적의 태양신 탄일은 275년 아우렐리우스 황제가 완공한 태양신전 축성식을 기회로 12월 25일로 지정하였다.
4세기 초엽에 도입된 예수 성탄 축일이 태양신 축일과 같은 이유는
아마도 이 날이 세상의 빛(요한 8,12)이시며 정의의 태양(말라 3,20)이신 예수님의 축일로 지내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정확한 역사적 배경은 아직 잘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 후 4세기 말엽이나 5세기 초엽에 이 축일은 동방교회에도 전파되었다.
7세기경에는 성탄 한 주간 뒤인 1월 1일을 성탄 제 8일 축일로 지내기 시작하였는데, 이날에는 천주의 모친 마리아의 탄생도 함께 기념하였다.
같은 7세기에 성탄 축일은 성탄 팔일 축제로 확장되었는데 무엇보다도 부활과 성령강림 팔일 축제의 영향이 컸다.
한편 동방에서는 서방보다 조금 먼저 1월 6일을 주님 공현 축일로 지내기 시작하여 동방교회의 성탄 축일이 되었다.
성탄/시기 (1.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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