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활 8부 축일
교회에서 부활8부 축일을 지내는 역사는 4세기에서부터 시작이 되었으며, 부활전야미사 때 세례를 받은 세례자들은 신비성사교육(Mistagogia)을 통해 공동체와의 일치를 도모했으며, 부활의 기쁨을 깊이 오래 간직하고 하는 의미에서 생겨났다.
부활 8부 축일은 부활 성야미사 때 세례를 받게 되는 예비신자들이 세례를 받을 때 입었던 흰옷을 부활 8부 축일 동안 입고 지내다가 8일째 되는 주일날 흰옷을 벗는다 해서 그 날을 “흰옷을 벗는 다음 주일(die dominico post albas)”라고 불리었다.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예수, 인류에게 참 희망을 안겨주신 예수, 어두운 세상에 참된 빛으로 부활하신 예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기쁨이 되었으며, 새 영세자들은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새 생명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부활축일을 하루로 끝내지 않고 부활시기의 첫 8일 동안(부활 8부 축일)은 주님의 대 축일로 지내는 것이다.
부활시기의 구성은 파스카 주일, 즉 세례 8부의 첫 번째의 날로 시작해서 50일 마치는 주일인 예수 승천 대 축일로 끝이 난다.
성령강림 대 축일 이전의 주일을 파스카 축일 다음 주일이라고 표현하지 않고 파스카 주일이라고 한 것은 파스카의 축제를 진정으로 그리스도인들의 삶 속에서 드러나기를 원했던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빠스카 축제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진정한 의미로 다가 갈 수 있었던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 함께 동참하고 고통을 함께 느끼고 부활하였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수난을 통해 진정한 부활을 낳듯이,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 없이 진정한 파스카 축제에 참여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였던 것이다.
즉 부활팔일축제는 성야미사때부터 부활 2주일전 토요일까지입니다.
(토,일..토 8일입니다)
2. 독서대에 백색보를 사용하는 기간은 부활시기까지, 즉 성령강림 대축일 전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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